‘매출’ 매직(마술)쇼!

기업 경영에는 항상 매직이 존재합니다. 이러한 매직을 잘 이해하고 활용해야만 투자나 경영 기획이나 관리의 성공확률이 높아집니다. 불법적인 매직을 우리는 ‘사기’라고 표현하고 합법적인 매직을 ‘경영관리’라 표현합니다.
마술은 눈속임으로 사람에게 즐거움을 주는 일종의 기술을 의미합니다. 기업의 합법적인 매직은 눈속임은 아닙니다. 다만, 합리적 사고의 부작용으로 만들어진 ‘착시현상’입니다. 그래서 불법적인 사기와 구별됩니다.
기업 경영 매직 중에 대표적인 매직이 ‘매출’매직(마술)입니다. 불법도 아닐뿐더러 합리성까지 갖추고 있어 반박하기도 어려운 매직쇼입니다. 투자나 창업시에는 이러한 착시현상에 주의를 해야 하고, 경영관리를 하는 입장에서는 이러한 착시현상을 활용해 내.외부관리나 투자유치에 활용하면 도움이 됩니다.
‘매출’매직이 얼마나 위력적인지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A기업은 쇼핑몰을 운영하고 있고 연간 200억원 매출을 올리는 건실한 중소기업이라고 가정해 봅니다.
200억원 매출은 중소기업으로서 적은 매출은 아닐 것입니다. 그러나 기업은 성장하지 않으면 퇴보할 수 밖에 없기에 직영점을 늘리고 체인점사업을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자금입니. 하지만, 현재의 매출로는 투자나 대출을 추가로 받을 수 없는 상황입니다. 그래서 체인점 사업을 먼저 추진하려고 창업자를 모집했지만, 역시 규모가 적어서 인지 창업자 모집도 쉽지 않았습니다.
A기업 대표는 자금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이사회의를 소집했습니다. 하지만, 단기간에 매출을 올리기는 역부족이라는 의견이 우세하였습니다. 그런데 지금의 시기를 놓친다면 경쟁사들에게 뒤처지고 회사의 존립도 어려워질 수 있는 상황이었습니다. A기업 대표는 미리 준비하지 못한 것에 대한 후회를 하며 지푸라기라도 잡는 심정으로 회계팀장을 불러 이러한 문제를 타계할 관리적 방법이 없는지 물어 보았습니다. 그런데 회계팀장은 어려운 문제가 아니라며 가능하다는 답변을 했습니다.
회계팀장의 조언으로 단기간에 1,000억원이라는 생각지도 못한 매출을 만들어내어 투자자 모집뿐만 아니라 대출도 받을 수 있었으며, 창업자도 수월하게 모집하여 사업확장에 성공을 하였습니다.
어떻게 이러한 말도 안되는 ‘매출’ 매직쇼가 가능했을까? 그것은 판매 방식에 따라 매출을 인식하는 방법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회계기준 및 세법적으로 다른 업체의 상품을 팔고 수수료만 주기로 했다면 수수료만 매출로 인식하게 되고, 직접 구입해서 상품을 팔게 되면 전체를 매출로 인식하게 됩니다. 따라서 위탁판매방식의 매출은 1,000억원 상당에 상품을 팔았지만 판매수수료율이 20%라면 1,000억원에 20%인 200억원을 매출로 인식하게 됩니다. 하지만 직접구매해서 판매하는 경우에는 1,000억원 전체에 대한 매출을 인식 할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놓고 보면 A기업은 실제적으로 매출이나 이익에는 변동없는데, 판매방식의 변경으로 매출을 획기적으로 늘릴 수 있었습니다. 매출은 기업을 평가하는데 중요한 지표 중에 하나입니다. 하지만, 매출만 가지고 모든 것을 평가하는 것도 금물입니다.